(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홈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 학술지『사회연구』는 ‘사단법인 한국사회조사연구소’가 사회과학의 발전과 그 연구결과의 대중화를 위해 발행하는 학술지입니다. 이 저널은 전문 연구자와 교양있는 일반 독자를 연결함으로써 사회현상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높이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993년 사회과학 연구자들이 설립한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는 그 동안 여러 사회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비판과 대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지금까지 축적된 사회조사 결과들을 좀더 다양하게 원용하고 또 사회과학 연구를 자극하기 위해 2000년 가을에『사회연구』를 창간하였고, 2005년에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 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는『사회연구』의 훌륭한 필진을 발굴함과 동시에, 학문후속세대에 해당하는 젊은 연구자들의 학문연구를 자극하고 그들의 연구성과를 사회적 지식으로 공유하고자 하는 취지에서『사회연구』학술상을 제정하여 다음과 같이 제7회 학술상 논문을 공모합니다. 또한, 제5회 학술상부터는 연구소의 중점연구과제인 청소년연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청소년연구분야』를 따로 마련하였습니다.

제4회 학술상부터『사회연구』의 발간과『사회연구』학술상 운영에 재정지원을 하는 광주<삼복서점>의 뜻을 기리기 위해 별도로 <삼복학술상>을 신설했습니다. 이 상은 응모한 논문들 중에서 가장 우수한 논문을 선정하여 수여하게 됩니다(돌아가신 김중기님에 의해 1930년대 중반에 설립되어 3대째 내려오는 광주 삼복서점은 현재 문을 열고 있는 우리나라 서점 가운데 가장 오래된(最古) 서점입니다).

 

응모자격

   석사학위 이상의 사회과학 연구자.



논문 분야 및 주제

   한국사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제이면 어느 분야나 가능합니다. 중견교수들의 학문적으로
   원숙한 연구논문과 함께 석사학위나 박사학위 논문 가운데 한국사회를 분석하는 부분을 발췌하여
   작성한 글도 환영합니다.


제 한

  『사회연구』게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학술지나 논문집에 게재되었거나 심사중인 논문은 응
   모할 수 없습니다.

논문작성요령

  『사회연구』학술상 심사방법 및 기준과 논문작성요령 참조 바랍니다.



논문 응모방법

   한국사회조사연구소 e-mail(ksrcpress@dreamwiz.com)로 송고할 것. 응모 및 희망 심사분야 명시.

시  상

시상
선정수량
세 부 내 역
비   고
최우수상
1편


상장
, 연구비 5,000,000원,『사회연구』게재

게재료 없음

우 수 상
2-4편


상장
, 연구비 1,000,000원,『사회연구』게재

게재료 없음

장 려 상
3-10편


상장
, 『사회연구』게재

게재료 없음
입      선
0-10편

상장
, 『사회연구』게재

유료 게재



접수마감

    2007년 3월 31일.

 

예심결과 발표

    추후 통보(연구소의 홈페이지에 발표하고 e-mail로 개별통지함)


예심 및 본심결과 발표

    추후통보(연구소의 홈페이지에 발표하고 e-mail로 개별통지함)


주의

    논문의 분량 및 작성 요령을 철저하게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연구』학술상 원고 심사료/게재료

 

◇ 논문 심사료

       비회원 및 일반회원 : 10만원
       실버회원, 골드회원, 연구위원 : 없음

◇ 논문 게재료 (장려상 이상 수상작은 게재료 없음)

    일반 논문:
       비회원 및 일반회원 : 20만원
       실버회원, 골드회원, 연구위원 : 없음

    연구비 지원 논문:
       비회원 및 일반회원 : 30만원
       실버회원, 골드회원, 연구위원 : 없음

 

◇ 회원에 관한 규정은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회원 규정 참조.
◇ 심사료 및 게재료를 아래의 계좌로 송금한 다음 이메일이나 전화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계좌번호 : 광주은행 115-107-318490 예금주명: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 계좌번호 : 국민은행 567001-04-038055 예금주명: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전화 0502-362-0778, 팩스 0502-361-2529
홈페이지: http://www.ksrc.or.kr
전자메일: (ksrcpress@dreamwiz.com)


『사회연구』 학술상 심사방법 및 기준

심사방법

예     심

접수된 원고는 분야별로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논문당 세 명 이상의 심사위원이 평가합니다. 심사위원의 의견을 종합하여 예심통과여부를 결정하고, 예심을 통과한 논문에 대해서는 심사위원들의 지적사항을 연구자에게 통보하여 수정보완 후 본심에 제출토록 합니다.

도착하는 순서대로 심사를 맡기고 예심통과가 결정되는대로 바로 심사위원들의 심사평과 수정요구사항을 개별적으로 통보하여 수정하게 하기 때문에 수정기간을 더 많이 갖기 위해서는 마감일정과 상관없이 먼저 제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응모자는 심사받기를 희망하는 분야를 한국학술진흥재단 분류기준에 따라 명시해야 합니다.

본     심

수정보완하여 제출된 원고를 대상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심사를 하여 수상여부와 수상등급을 결정합니다.


최우수상

  학문적 완성도와 대중성 두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논문 가운데 심사위원   전원일치로 선정하며 두 개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논문이 없는 경우
  최우수상은 선정하지 않습니다.

우 수 상

  학문적 완성도가 뛰어나거나 대중성이 뛰어난 논문 가운데 선정합니다.

장 려 상


  학문적 완성도나 대중성에서 수작은 아니지만 발전가능성이 있거나 나름
  대로 대중에게 알릴 가치가 있는 논문 가운데 선정합니다.

입      선

  다양한 학문분야의 현주소를 보여줄 만한 가치가 있는 논문 가운데
  선정합니다.


『사회연구』
  삼복학술상

최우수상에 해당하는 논문, 최우수상이 없는 경우, 우수상 논문 가운데 심사위원들의 투표로 가장 우수한 논문을 선정하여 결정합니다.



심사기준

  '학문의 대중화'는『사회연구』의 발간취지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상아탑 안에 유리되어 학문을 위한 학문에 머무르지 않고, 전문가의 전문성과 현실이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가교로서의 역할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종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 논문의 학문적 완성도뿐만 아니라 대중성(주제의 참신성과 표현의 난이도)을 같은 비중으로 고려합니다. 지금까지 『사회연구』학술상에서 자주 최우수상을 내지 못한 이유는 우수상을 받은 대부분의 논문이 학문적으로 완성도는 높지만 대중성 면에서는 미흡한 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어떤 논문은 논문의 완성도는 낮으나 대중성 면에서 높은 평을 받아 우수상을 받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사회연구』학술상에 응모하는 연구자들은 '학문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는『사회연구』의 발간취지와 심사기준을 고려하여 논문의 질과 수위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사회연구사 홈페이지를 보시기 바랍니다.(http://www.ksrc.or.kr/~socialissues/)


『사회연구』 논문작성 요령

1. 원고는 ‘한글’ 워드프로세서(.HWP)로 작성한다. 원고파일은 e-mail로 전송한다"
     (ksrcpress@dreamwiz.com).

2. 논문 분량은 각주, 참고문헌, 도표, 부록을 포함하여 다음의 규격에 따라 A4용지 15매
    넘지 않도록 한다. 연구단편 (research note)은 7매를 넘지 않도록 한다.

1) 용지(A4)

(1) 용지여백 : 왼쪽과 오른쪽 30 mm, 위 20 mm, 아래 15 mm, 머리말과 꼬리말 15 mm

 

 

(2) 문단모양

 

 

 

① 줄간격 : 150%(본문), 130%(각주)
② 여 백 : 왼쪽 0, 오른쪽 0
③ 첫째줄 : 들여쓰기 4(본문), 내어쓰기 3(각주)
④ 간 격 : 문단위 0 mm, 문단아래 0 mm
⑤ 정렬방식 : 양쪽혼합
⑥ 낱말간격 : 0

(3) 글자모양

① 글꼴 : 신명조
② 크기 : 10 포인트(본문), 9 포인트(각주)
③ 장평 : 100
④ 자간 : 0

3. 한글 표기를 원칙으로 하며 꼭 필요한 경우 한자나 영어를 괄호 안에 적는다. 기타 외국어
    는 첫 번에 한하여 한글 표기 뒤의 괄호 속에 넣어 쓴다. 단, 고유명사의 경우 해당 언어의
    발음을 한글로 적되, 일상화된 고유명사는 원어를 병기하지 않는다.

4. 원고는 표지, 국문요약, 주제어(3~5개), 본문 및 각주, 참고문헌, 표, 그림, 부록, 영문요약,
    영문 주제어(Key Words)순서로 구성한다.

5. 표지에는 논문제목, 필자의 이름, 소속, 연락처(이메일·전화?팩스)가 명기되어야 한다. 필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횡렬로 기재하되, 1명의 ‘제1저자’(교신저자)를 지정하여 명시하고 다른 저
    자들은‘공동저자’로 표기한다. 감사의 말이나 연구비 수령 사실은 각주로 기재한다.

6. 국문요약은 200자 원고지 5매 또는 2. 1)의 규격에 따라 A4용지 1/2장 이내 분량으로 작성한
    다. 연구단편의 경우도 그와 같다.

7. 본문은 논문 제목을 첫머리에 기재하는 것으로 시작하며, 필자를 알아볼 수 있게끔 하는 표시
    나 서술은 삼가야 한다.

8. 본문 서술의 세부적인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본문의 장과 절은 다음의 순으로 한다. 1. 1) 가.
2) 강조어는 ‘ ’, 인용구는 “ ”, 국문저서나 간행물명은 『 』, 논문 제목이나 신문 제호는「 」로 둘러싼다.
3) 전거는 저자명과 간행연도를 반드시 표기하고, 필요시 인용 페이지를 덧붙여 기재한다. 같은 저술을 되풀
   이 인용할 때도 그 방식은 같다.
   구체적인 전거표기의 예는 아래와 같다.

(1) 저자명은 서술의 흐름에 따라 본문에 노출시킬 수도 있고, 괄호 속에 넣어야 할 경우도 있다.
    [예 1] “…김순흥 외(2004: 23)은…”;
    [예 2]“…라 했다(김순흥 외, 2004: 23).”

(2) 외국인 저자명은 한글로 먼저 표기한 후 괄호 속에 원어로 표기한다.
    [예] “…밀즈(Mills, 1956)”

(3) 2인 공동저술일 경우, 두 저자명을 가운데점으로 구분하고 항상 병기한다.
    [예] “…(최준영·김순흥, 2000)”

(4) 3인 공동저술일 경우, 첫 번째 전거표기에서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제시하고 그 다음부터는 “외”
    (et al.)를 사용한다.
    [예] “…(정영해·김순흥·조지현, 2001)”; “…(정영해 외, 2001)”

(5) 출간 예정인 저술은 “출간예정”(forthcoming)을, 미간행물은 “미간행”(unpublished)을 명기한다.
    [예] “…(김순흥, 2006, 출간예정)”; “…(Kim, forthcoming)”

9. 각주는 꼭 필요한 것만 달도록 하여, 가급적 10개 내외로 최소화시킨다.

10. 참고문헌의 나열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만으로 제한한다. 먼저 한국어 문헌을 저자명
     의가나다순으로 제시하고, 이어서 동양어 문헌을, 마지막으로 서양어 문헌을 알파벳 순으로
     제시한다.단, 중국어 및 일본어 저자명은 괄호 속에 영문 또는 한글 표기를 한다.

1) 동일 저자의 저술을 두 편 이상 제시할 때는 출판연도 순으로 나열한다.
2) 동일 저자의 저술로서 같은 연도에 출간된 것이 두 편 이상일 때는 제목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나열하되, 연도표기 뒤에 a, b, c…를 부가하여 구별하도록 한다.
3)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기재해야 한다.
4) 학술회의 발표문은 발표 장소와 날짜를 명기한다.
5) 참고문헌 기재의 구체적인 예는 아래와 같다.

(1) 서적
김순흥. 2004.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오세근. 1995a. “일본의 지역사회 복지체제와 운영현황”. 광주사회조사연구소 편.『지역사회와 복지문제』
     pp.13-66.

______. 1995b. “광주지역 노인복지 운영체제와 운영방향”. 광주사회조사연구소 편.『지역사회와 복지문제』
     pp.241-272.

정영해·김순흥·조지현. 2001. 『통계자료분석』. 한국사회조사연구소.

菅谷章(스가야 아키라). 1988. 『日本社會政策史論』. 東京: 日本評論社

Babbage, C. 1832. On the Economy of Machinery. London: Nights.

Berger, P. L. and H. M. Hsiao (eds.). 1988. In Search of on East Asian Development Model New Brunswick: Transaction.

Cannell, C. F., P. Miller and L. Oksenkerg. 1981. “Research on Interviewing Techniques.” pp.389-437 in S. Leinhard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San Francisco: Jossy-Bass.

Amsden, A. H. 1989. Asian'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alization (인근달 역. 1990. 『아시아의 다음 거인: 한국의 후발 공업화』. 시사영어사).

(2) 학술지, 학위논문, 보고서, 인터넷문서
최준영·김순흥. 2000. “지역간 거리감을 통해서 본 지역주의의 실상과 문제점”『사회연구』1(1): 65-95.

Heckman, James. 1979. “Sample Selection Bias as a Specification Error.” Econometrion. 47(1): 153-162.

Shin, Ho Hyoun. 1990. “Schooling and Employment of Married Women in Korea.”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waii.

Kraficik, J. F. and J. D. Macduffie. 1989. “Explaining High Perfomance Manufacturing.” Working Paper of IMVP. MIT.

Kollock, P. and M. Smith. 1994. “Managing the Virtual Commons: Cooperation and Conflict in Computer”

(3) 번역서
베버(M. Weber). 1990. 『유교와 도교』. 이상율 역. 문예출판사.

글레그·히긴스·스파이비(S. R. Clegg. Higgins and T. Spybey). 1994. “경제문화: 포스트 유교주의와 사회민주주의.” 공유식·김혁래·박길성·유홍준 편. 『신경제사회학의 이해』. 역사비평사. pp.195-210.

Weber, Max. 1951(1920). The Religion of China, translated by Hans H. Gerth. New York: Free Press.


11. 표와 그림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 하나씩 별지에 작성하되, 본문 속에 들어갈 자리를 지정하여 “<표 1> 여기에 제시”와 같이 표시한다.
2) 제목은 “<표 1>…”과 같은 형식으로 표의 위, 그림의 아래에 적는다.
3) 설명주는 “주:”로 시작하고 출처는 “자료:”로 시작하여, 표나 그림의 아래에 적어놓는다. 범례도 그림의 하단에
    표시한다.
4) 표 속의 칸과 행에는 적절한 범주명을 반드시 넣어주어야 한다.
5) 표의 선은 맨 위와 맨 아래 선 및 첫 번째 열의 밑선까지만 긋도록 한다.
6) 그림은 색을 넣어 그려도 좋으나, 인쇄할 때에는 검정색으로만 나타나는 것을 알아야 한다.
7) 그림에서는 x축, y축광 곡선?면적 등으로 표현된 각 부분의 명칭을 반드시 붙여주어야 한다.
8) 통계적 유의도는 “* p < .05”, “**p < .01”, “*** p < .001”과 같이 표기한다.
9) 표 작성의 예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표 1 > 보험자 단체 주요 인사 출신 현황(1988년)

관료
여당
기타(전문가 등)
144
101
69
47
361

출처: 1988년 국정감사 보건사회위원회 회의록, 9~10쪽


10) 그림 작성의 예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자료: 1988년 보건사회부 국정감사자료, 1994년 의료보험연합회 국정감사 회의록
가) 88년은 의료보험연합회 임원 및 의보조합 대표이사들의 출신 비율이고, 94년은 지역조합 대표이사들의 출신 비율임.의보연합회 임원 및 직장·지역의보조합의 인사 관행 경향이 다르지 않았다는 점을 전제로 비교하였음.
나) ‘기타’는 보험 전문가 출신을 포함한 것임.

<그림 1> 보험자 단체 주요인사 출신 현황의 변화


12. 이 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이미 간행된 사회연구의 관례에 따른다.



역대『사회연구』학술상 수상 논문

제6회『사회연구』학술상 수상 논문

최우수상
(삼복학술상)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5,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정병은, 장충권.『‘노가다’의 사회자본 형성과 한계: 건설일용근로자의 연결망, 신뢰, 호혜성』

   정병은: 성균관대학교 서베이리서치센터 연구교수, 사회학 박사(연세대학교)
   장충권: (주)엠비존 씨앤씨 연구원, 사회학 석사(연세대학교)
우 수 상
(2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1,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최성수. 『민주화와 제도적 유산 그리고 복지정치 - 의료보험 개혁운동, 1980~2003』
   최성수: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원, 사회학 석사(연세대학교)

- 홍승헌. 『여론과 정책 : 민주화 이후 한국정부의 정책응답성』
   홍승헌: (미국)뉴욕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 재학 중, 정치학석사(고려대학교)
장 려 상
(5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김경희, 정은주. 『사회복지관 일선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결정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사회복지관 중심으로』
   김경희: 서울여자대학교 인간개발학부 조교수, 사회복지학 박사(서울여자대학교)
   정은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재학중, 사회복지학 석사(광운대학교)

- 김현선. 『국민, 半국민, 非국민: 국민형성의 원리와 과정』
   김현선: 오사카교육대학(大阪敎育大學) 외국인연구원, 사회학 박사(한국정신문화연구원)

- 김혜래. 『청소년의 성역할정체성 척도에 관한 연구』
   김혜래: 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학교 조교수, 사회복지학 박사(서울대학교)

- 조희정. 『해외의 전자투표 추진 현황 연구』
   조희정: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정치학 박사수료(서강대학교)

- 홍성태. 『한국 시민사회의 정치사회적 거버넌스와 정부-NGO 관계: ‘민족화해협력
                 범국민협의회’의 사례를 중심으로』
   홍성태: 대학원 박사과정 재학중, 사회학 석사(고려대학교) 끝.


제5회『사회연구』학술상 수상 논문

최우수상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5,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당선작 없음.
우 수 상
(3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1,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삼복학술상

- 박소현.『'고려자기'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나-식민지시대 '고려자기열광'과
                이왕가박물관의 정치학'』
  
  박소현: 동경대학 대학원 인문사회계 문화자원학과 박사과정
  (최우수상이 없을 경우 우수상 가운데 가장 우수한 논문당선작)
- 권재환.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심리적·환경적 요인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기술의 매개효과』
   권재환:학교법인 송천학원 기획실장

- 방희경. 『사이버공간의 소수적인 문화를 위하여 - ‘사이버 폐인’들의 다르게 정치하기』
   방희경:미디어문화연구소 연구원
장 려 상
(4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문지영. 『한국의 민주화와 자유주의: 자유주의적 민주화 전망의 의미와 한계』
   문지영: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

- 박경미. 『민주화 이후 한국 정당정치의 경쟁구조: 의제설정자의 등장과 의회정치의
               지배구조』

   박경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박사과정

- 석광훈. 『정부의 핵폐기장 추진계획, 예정된 실패와 지속가능한 대안』
   석광훈: 녹색연합 정책위원

- 이혜림. 『1970년대 청년문화구성체의 역사적 형성 과정: 대중음악의 소비양상을 중심으로』
   이혜림: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epartment of Radio-TV-Film 박사과정

입     선
(3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윤철기.『한국 사회복지의 발전과정과 정치·경제적 배경과 원인』
  윤철기: 수원과학대학 강사

- 이도희. 『Q방법을 활용한 장애 인식에 대한 연구』
   이도희: 충남대학교 강사

- 이태정. 『외국인 이주 노동자의 사회적 배제 연구: '국경 없는 마을' 사례』
   이태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박사과정


제4회『사회연구』학술상 수상 논문

최우수상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5,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당선작 없음.
우 수 상
(3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2,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삼복학술상
- 최선영, 장경섭.『성분업의 근대적 재구성: 한국 여성의 생애취업유형과 노동
                         시장-가족상호관계』
  
  최선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최우수상이 없을 경우 우수상 중에서 가장 우수한 논문)
- 고희채. 『유동성제약이 저축률에 미치는 영향』
   고희채: 한국금융연구원 거시금융팀 연구원

- 정수남. 『거리위의 모더니티-서울의 ‘러시아워(rush hour)’ 현상에 관한 시·공간의
               사회학적 연구』

   정수남: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장 려 상
(5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3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고승연. 『16대 대선에서의 무당파층 특성 및 형태 연구』

- 김봉한. 『부동산 버블에 대한 연구: 추정 및 경제덩책에 대한 시사점』
   김봉한: 공주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

- 김지열. 『민스키의 금융불안성 가설에 의한 한국 경제 분석 - 헤지단위·투기단위·폰지단위에
                의한 분석정부의 핵폐기장 추진계획, 예정된 실패와 지속가능한 대안』

   김지열: 아시아대학교 국제학부 전임강사

- 이관춘. 『한국사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가치병립현상 연구 - EHW 모델을 중심으로』
   이관춘: 명지전문대학 사회교육과 부교수

- 이화연. 『한국의 여성언어를 통해 본 여성의 사회문화적 위치에 대한 연구』
   이화연: 명지전문대학 영문학과 교수

입     선
(4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박보영.『미군정 구호정책의 성격과 그 한계: 1945-1948한국 사회복지의 발전과정과 정치·경제
                적 배경과 원인』

  박보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 안주아.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의 기호학적 분석Q방법을 활용한 장애 인식에 대한 연구』
   안주아: 동신대학교 언론광고학과 전임강사

- 이선경. 『한국인의 이동전화 이용동기와 이용행위에 대한 연구 - 세대와 라이프스타일을 중심
               으로외국인 이주 노동자의 사회적 배제 연구: '국경 없는 마을' 사례』

   이선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정보학과 조교

- 한진욱. 『해방직후 중경 임정의 반탁운동에 관한 역사적 고찰』
   한진욱: 안주아: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박사과정


제3회『사회연구』학술상 수상 논문

최우수상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5,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당선작 없음.
우 수 상
(3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1,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김상학. 『소수자 집단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유동성제약이 저축률에 미치는 영향』
   김상학: 미국 University of Iowa 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재학

- 정수남. 『거리위의 모더니티-서울의 ‘러시아워(rush hour)’ 현상에 관한 시·공간의
               사회학적 연구』

   정수남: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 양안나. 『관리직 경력자의 재취업 결정요인 및 전직의도 분석』
   양안나: 한국경영자총협회 고급인력정보센터 직업상담원
장 려 상
(3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3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김제선. 『반부패 대안으로서 NGO』
   김제선: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조사관

- 문순보. 『한국 지역주의 선거의 원인과 기원, 그리고 그 심화과정 - 집단적 결집과 정당일체감
               을 중심으로』

   문순보: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박사과정

- 서신혜. 『조선후기의 이상세계 추구 경향과 현대 한국의 현실 - 내 할아버지의 할아버지께서
               바라시던 세상,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

   서신혜: 한양사이버대학교 강사


제2회『사회연구』학술상 수상 논문

최우수상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5,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당선작 없음.
우 수 상
(3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1,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김준형. 『한국 정치에서의 대의제 위기와 소수자』
   김준혁: 한동대학교 국제어문학부 교수

- 이화자. 『창의성 도출과정에서 개인특성 및 환경적 영향』
   이화자: 호남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 홍성민. 『계급 아비투스와 정체성의 정치: 한국 지역주의 정치에 관한 비판적 소고』
   홍성민: 동아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장 려 상
(5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김서균. 『김서균, <아시아 5개국 현지 근로자들의 직무가치 성향분석: G. Hofstede 5차원을
               중심으로』

   김서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화기술연구소 벤처기술평가센터 선임연구원

- 김원제. 『한국사회 위험(Risk)의 특성과 치유』
   김원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 민웅기. 『정보화 시대의 한국 여가산업(leisure industry): 발달배경, 현황 및 대응방안』
   민웅기: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원

- 박성진. 『박성진, <한국의 국가형성과 미군정기 식량정책』
   박성진: 건국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박사과정

- 백두주. 『부산지역 성장정치와 삼성자동차: 유치 및 매각과정을 중심으로』
   백두주: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제1회『사회연구』학술상 수상 논문

최우수상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5,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당선작 없음.
우 수 상
(2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연구비 1,000,000원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권종욱, 이지석.『아시아적 가치와 한국의 외환위기』
   권종욱: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강사
   이지석: 경상북도 도청 국제통상과 전문위원성균관대학교 서베이리서치센터 연구교수,
              사회학 박사(연세대학교)

- 정상호. 『한국의 민주화와 자영업 집단의 이익정치』
   정상호: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
장 려 상
(2 편)
   부상 및 혜택 : ◇ 상장 ◇ 『사회연구』에 논문 게재
- 송경재. 『북한체제 안정요인 분석』
   송경재: 경희대학교 정치학과 박사과정

- 이민수. 『남북한 사회의 도덕적 가치와 현실』
   이민수: 육군사관학교 교수

 


☞ e-mail주소는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구했으며 개인정보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 허락없이 메일을 보내게 된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눌러 주세요.

copyright(c) ksrc.or.kr Kwangju Socail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5동 1022-44 월산빌딩 401
TEL(062) 362-0778 FAX(062) 361-2529 | e-mail: ksrcpress@dreamwiz.com